국내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코인 거래소 중에 대표적인 4개의 가상화폐 거래소의 순위를 알아보고, 서로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
1. 업비트
비트코인과 같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는 거래대금 기준 업비트가 1위입니다.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 '두나무'에서 2017년 10월부터 업비트 거래소 서비스를 운영을 시켰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다른 거래소보다 운영기간이 길어서 조금 더 믿고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업비트는 해킹 사건이 자주 일어났었는데, 그때마다 업비트 이용자들에게 원금을 잃지 않도록 보상을 해주었습니다.
업비트는 자체적으로 '비트고(BITGO)'라는 가상화폐 보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안정적인 거래를 하고 싶다면 업비트를 추천합니다.
업비트 앱
뒤에서 소개해드릴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보다 UX가 좋습니다.
UX는 이용자가 좀 더 편하고 쉽게 화면을 볼 수 있게, 고려하는 것을 말하는데, 업비트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면, 타 거래소보다 좀 더 깔끔하고, 보기 편리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UX 뿐만 아니라 차트를 보기도 굉장히 편하여, 다른 거래소를 이용하시는 투자자들도, 업비트 앱에 있는 차트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비트 수수료
원화 마켓의 경우 0.05%으로써 타 거래소에 비해 압도적으로 낮은 수수료를 자랑합니다.
빗썸과 비교해보면 5배 정도 낮은 수치로 뒤에 빗썸을 소개해드릴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일일 출금한도
가상화폐의 자산을 원화로 출금할 때 한도가 걸리는 데 이 한도가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보다 낮은 편입니다.
일일 출금한도는 최대 2억으로, 큰 자본을 운영하는 전업투자자들 같은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금이 적은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을 가지고 투자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2. 빗썸
한국 가상화폐 거래소 순위 2위는 빗썸입니다.
빗썸은 하루 거래액이 국내 2위이며, 세계에서 40위에 속하는 거래소 입고, 100개 이상의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엑스코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운영되었던 빗썸은 2015년에 빗썸으로 이름을 바꾸어 현재까지 운영 중인 거래소입니다.
업비트보다 더 오랜 시간 운영을 해온 거래소로써 해킹으로부터 비교적 안정적인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과거 2017년에 해킹을 당했을 때 피해자들에게는 인단 10만 원의 보상액을 지급한 기록이 있습니다.
업비트와 빗썸이 사실상 국내 투자자들의 대부분이 위 2개의 거래소만 이용한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대중적입니다.
빗썸 수수료
거래수수료를 살펴보면 원화 마켓의 경우 0.25%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업비트의 경우 0.05%에 비해 5배 많은 수치로써 상대적으로 빗썸에 투자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불리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수수료를 무료로 해주는 쿠폰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1000만 원부터 50억 원까지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쿠폰을 판매하고 있는데, 발급일로 부터 60일 동안 수수료 무료가 유지 대고, 60일 이후부터는 다시 갱신을 해야 됩니다.
빗썸에서 10억까지 수수료 무료를 50만 원에 판매되고 있고, 30억까지 수수료 무료는 135만 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거래대금 10억 이상이신 분들은 업비트의 수수료 0.05%보다 빗썸에서 수수료 무료쿠폰을 사시는 것이 이익이 남을 것이고, 반대로 거래대금이 적으신 분들은 업비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편의성 문제
과거 미체결 주문이 실제로 체결되었을 때 미채 결 표시가 남아있는 경우나, 호가창에서 표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등등 거래를 할 때 버그들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인을 출금하는 속도가 느리고, 거래량이 폭증하는 경우 서버가 터지는 등 빗썸을 이용했을 때 느끼는 불편사항들입니다.
빗썸 이벤트
빗썸으로 새로 가상화폐 거래를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3만 원을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빗썸에 계좌를 등록하면 1만 원, 빗썸에 첫 입금하시면 1만 원, 빗썸에 첫 거래를 하면 1만 원, 총 3번에 걸쳐 3만 원을 지급하고 있는 이벤트도 있으니, 코인 시작하시는 분들께 좋은 이벤트인 것 같습니다.
3. 코인원
코인원은 21년 11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이며, 약 190개의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코인원은 해킹을 당한 기록이 전무합니다. 왜냐하면 코인원의 창업자가 유명 화이트해커 출신 보안 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안이 강하다고 생각될 수 있겠지만, 해킹을 당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만일 하나 해킹을 당했을 때 어떤 보상을 해줄지는 의문입니다.
프로 차트
코인원의 독자적인 서비스로써 다른 투자자들과 실시간 채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투자에서 자신의 판단이 흐려져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고, 반대로 투자 조언을 얻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실시간 채팅을 적용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인원 수수료
코인원의 수수료는 0.2%입니다.
빗썸보다 적고 업비트보다는 많은 수치입니다.
일일 출금한도
일일 출금한도는 최대 5억 원까지 가능하며, 업비트에 2억 원에 비해 높기 때문에, 매일 큰 자금을 운영하시는 분들께 비교적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코빗
코빗은 2013년에 '한국 비트코인 거래소'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다가, 코빗으로 변경되어 현재까지 운영 중인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가상자산 거래소입니다. 하지만, 거래대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 한국 가상자산 거래소 순위 4위로 선정하였습니다.
모바일 웹 성능
코빗은 꾸준히 인터페이스를 개선 중입니다.
최근에는 매매주문 시 10,25,50,75,100%까지 세분화시켜 편리하게 매수, 매도를 진행할 수 있게 서비스를 도입하였고,
코빗의 전용 어플을 이용하지 않아도 투자자 각각의 이용하고 있는 화면의 크기에 맞춰 최적화시켰습니다.
코빗 수수료
코빗의 수수료는 0.15%로써 오늘 소개해드린 4개의 거래소중 2위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코인 거래소 4곳의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코인 거래소는 신생 거래소와 같이 여러 코인 거래소가 많지만, 대표적인 4개의 코인 거래소가 비교적 안정적이기 때문에 거래소를 선택할 때 코인 거래소 순위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